미션,비전,핵심가치 병원 소개 의료진 오시는 길 시설안내
입ㆍ퇴원 안내 본인부담상한제 비급여항목 보장구처방전 발급 제증명발급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통합병동 일반병동 영양실 사회사업실
운동치료실 작업치료실 언어치료실 로봇치료실
근전도 검사 통증치료 도수치료 스포츠손상 자세교정 수술 후 재활
소개 오시는길
공지사항 식단표 큰나무 소식 의료지식

고관절 수술 후 빠른 재활치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022.10.20

안녕하세요!

 

강서구에 위치한 재활 치료를 중점으로 하는 서울큰나무병원입니다.

어느덧 완연한 가을입니다. 항상 건강 유의하시는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수술까지만 생각하시고 이후 사후관리인 재활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시거나, 시기를 놓쳐 고생하시는 허다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관절 수술 후 재활치료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드겠습니다.

 

 

 

고관절이란?

고관절은 골반과 허벅지 대퇴골을 연결​해 윗몸의 무게를 지탱하고, 달리기처럼 과격한 운동을 견뎌내게 합니다.

오른쪽과 왼쪽 다리에 하나씩 위치하고 있으며, 고관절은 어깨관절과 달리 쉽게 탈구되지 않습니다.

공처럼 생긴 대퇴골 머리의 절반 이상이 골반뼈 안쪽 절구 속에 파묻혀 있고, 이 주변을 인대와 근육이 감싸고 있어 매우 강력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단단하게 가득 차 있어야 할 뼛속이 스펀지처럼 구멍이 뚫리는 골다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남자는 70대부터 본격적으로 골밀도가 줄어드는 반면 여성은 폐경 직후부터 낙상으로 인한 고관절 골절 위험이 증가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여성의 골다공증 유병률은 50대 15%, 60대 37%, 70대 69% 등으로 점차 높아진다고 합니다.

 

여성은 20대부터 상대적으로 남자보다 신체 활동과 근육량이 적어 골밀도가 대체로 낮고,

특히나 50대 이후 여성은 폐경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결핍되면 뼈에 축적됐던 칼슘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더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골밀도 검사를 받아 기준치 이하라면 약물 복용을 권장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뼈가 약해진 상태에서의 낙상은 치명적인데, 의외의 결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미 우리나라 65세 3분의 1 이상​이 1년에 한 번 이상 낙상을 경험합니다.

시력과 균형감각이 떨어지고 반사신경도 둔해지기 때문입니다.

고관절 골절은 대부분 고령에서 발생하며, 화장실에서 넘어져 / 의자에 앉아 있다가 혹은 침대에서 내려오다가 등의 경우,

심지어 불과 50㎝밖에 안 되는 매우 낮은 높이에서 엉덩방아를 찧었을 뿐인데도 골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 65세 이상 노인의 고관절 골절의 원인은 90%이상이 낙상입니다.

 

고관절이 골절되면 걷기는커녕 서 있기도 어렵고,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2년 안에 사망할 가능성이 약 70%에 달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뼈가 부러진 것일 뿐인데 왜 이토록 치명적일까요?

 

이유는 합병증 때문입니다.

 

고관절이 부러지면 회복될 때까지 장기간 누워 지내야 하는데, 이때 엉덩이 주변 피부에 욕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계속 누워 있을 때 반복적으로 눌린 피부 부위가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 되면서 괴사하게 됩니다.)

 

 

고관절 골절이 없도록 낙상을 예방하려면 먼저 기본적으로 운동, 영양 섭취, 안전한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건강할 때부터 근력 강화운동을 꾸준히 해두며 뼈의 강도와 균형 감각을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식단은 칼슘이 많이 든 우유, 멸치, 치즈, 콩, 등푸른 생선 등의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낙상 예방의 다른 예방법에는 위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사소한 것들부터 체크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이러한 예방법과 함께 제일 중요한 고관절 골절 수술 후 재활치료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신체 기능을 빨리 잃고 되찾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건 당연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수술 후 재활치료가 필요한 연령입니다.

 

 

 

재활치료는 더욱이 치료사 및 재활 전문의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계획과 도움이 중요한데,

적극적이고 꾸준한 재활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수술 후 임상경과는 환자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다고 합니다.

재활치료가 성공적으로 잘 이행된 경우라면 이전 관절 기능의 80~90%까지 회복된다고 합니다.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초기 2~3개월간 재활병원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이 매우 중요합니다.

몸도 마음도 지쳐 누워 지내는 시간이 늘면 식욕과 근력이 떨어지고 회복이 어려워지고,

특히 고관절 골절과 같은 노인성 골절은 근력과 균형 감각이 저하돼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2차 골절의 우려가 큽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재활병원에서의 적극적인 재활 치료는 추가 골절을 예방하고 일상 활동으로 복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강서구 서울큰나무병원은 고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근력강화운동, 균형운동,

일상생활동작 운동 및 골다공증 약물치료로 수술 후 환자들의 신체 기능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평소 뼈와 근육을 강화하고, 골절됐을 때는 빠르고 적절한 재활치료로 건강한 노년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서울큰나무병원 블로그 바로가기​ ​

 

▶ 서울큰나무병원 상담전화 : 010-3981-0980 ◀